메뉴 건너뛰기

넷서버 사용 팁/강좌

 Ch7. 채팅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제작

다음은 채팅클라이언트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이 장에서는 ch6에서 제작된 서버를 사용하는 채팅클라이언프로그램을 제작합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구현할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버에 로그인하고 사용자 목록을 가져옵니다.

- 서버로부터 받는 특정사용자의 로그인,로그아웃메세지를 처리합니다.

- 다른 사용자로부터 받는 메시지를 처리합니다.

- 전체 사용자혹은 특정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1.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메인유닛을 uMain으로 지정하고 프로젝트이름을 chatclient로 지정합니다.

 

2. 폼에 패널2개를 위아래로 놓고 아래와 같이 패널위에 콘트롤을 배치합니다.

 

3. 폼에 TRequest와 TClientDelphi를 놓고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4. btnLogin.OnClick에서 다음과 같이 로그인기능을 구현합니다. 먼저 서버에 연결을 한 다음에 서버에서 사용자 목록을 가져옵니다.

5. Request1.OnReceiveServerMsg에서 서버에서 전달되는 메시지를 처리합니다. 서버에서 전달되는 메시지는 로그인과 로그아웃2가지입니다. 다른 클라이언트가 보내는 메시지는 OnReceiveMsg에서 처리가 됩니다.

다른 사용자가 로그인하는 경우는 사용자목록에 해당 사용자를 추가해 주고 로그아웃한 경우는 사용자 목록에서 찾아 제거해 줍니다.

 

6. Request1.OnReceiveMsg에서 다른 사용자가 보낸 메시지를 처리합니다.

일반 메시지와 귀속말만 처리합니다. 필요한 경우 버퍼나 파일데이타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7. btnSend.OnClick에서 메시지전송루틴을 처리합니다.

프로그램소스다운받기

위로